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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오메가3 지방산
「지방」이라고 하면 나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지방은 에너지원이 될 뿐만 아니라 성 호르몬이나 세포막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원료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 뇌의 60%도 지방질이 차지하는 것부터, 1996년경부터 뇌신경, 시신경이나 뇌의 발달과 지방산의 관련 연구 발표가 잇따랐고 특히 지방산 중에서도 시력이나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오메가 3」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오메가 3란?
DHA, EPA, LNA(α-리놀렌산), 이 3종류 불포화 지방산의 총칭이 오메가 3입니다. 인간의 체내에서는 만들 수 없는 영양소로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오메가 3는 기름기가 많은 등푸른 생선(정어리, 꽁치, 청어, 고등어)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대에는 리놀산 계열의 오메가 6을 과다 섭취하는 경향에 있기 때문에 오메가 3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을 추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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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산이란?
지방산은 그 구조상의 차이에서 포화와 불포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산은 주로 동물 등의 지방으로 불포화 지방산은 식물이나 물고기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포화 지방산은 중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므로 비만이나 동맥 경화의 기본으로 되기 때문에, 과도섭취에 주의해야 할 지방입니다. 한편 불포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거나 중성 지방을 줄여 혈액을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의 효과, 효능
오메가 3는 혈행을 촉진하고 응고를 막아 혈액을 매끄럽게 하므로 동맥 경화를 막고 뇌기능을 활성화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성 지방을 저하시키고 관절염을 막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혈당, 고지혈증, 고혈압, 시신경 장해, 뇌신경 장해, 정신장해, 월경곤란증, 관절장해, 피부장해, 알레르기, 전립선 장해, 과민성장장해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꽃가루 알레르기에 이용되어 좋은 효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오메가 3의 EPA 에틸 에스테르는 의약품으로서 동맥경화증, 고지혈증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이 포함된 음식
어패류(특히 전갱이나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나 녹황색 야채, 콩류, 식물유(차조기유, 들깨기름 등)등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육식 중심의 식사를 하면 부족해지므로 물고기나 녹황색 야채를 섭취하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과산화 지방산(트랜스지방)은 병이나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 그 중에서도 가장 나쁜 히드록시 래디컬을 증가시키고 DNA 손상을 일으켜 암의 원인이 됩니다. 식물성 기름을 추출한 마가린이 심장 질환, 암의 원인 된다고 하는 것은 과산화 지방산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과산화 지방산의 해를 막는 방법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 칼로틴, 또는 발효 콩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DHA와 EPA의 차이
EPA와 DHA는 비슷한 종류로 체내에서는 EPA로부터 DHA가 만들어집니다. 구별방법은 탄소의 이중 결합 전체수가 다른 것으로 구별되고 있습니다. 양쪽 모두 혈액이 잘 응고되지 않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뇌내 혈관의 혈전을 막으므로, 뇌내 혈류의 스무스한 순환, 과로나 고령에 의한 시력 저하 등을 막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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