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서양 의학에 대한 대체 치료로서 약선이나 허브를 사용한 피트테라피(식이요법), 그 외 테라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관심이 모여지는 것이 약선, 허브 같은 기초지식을 소개합니다.

약선, 허브란?
우선 한방과 중의학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고대 중국에서 전해지는 전통적인 요양법을 체형적으로 집계한 것이 「중의학」이며 지금부터 3000년전 정도 「한」 시대에 한국에 전해진 중의학을 한국에서는 「한방의학」이라고 부릅니다.

중의학이나 한방에도 생약을 사용한 약물 요법과 침구 등의 요법이 있고 약선도 그 하나입니다.「약식동원=약이나 음식도 똑같이 몸에 작용한다」의 생각에 근거해 병을 예방·개선하기 위해서 음식의 힘을 이용한 요양법이 「약선요리」입니다. 많이 보는 약선 요리집은 폭넓은 사람이 먹어도 괜찮도록 생약을 조제하고 있습니다만 본래는 개별적으로 그 사람의 체질이나 증상을 판단하여 조합하는 것입니다.

또한 유럽에서도 근대 의학이 발전할 때까지는 식물을 이용한 피트테라피 같은 민간요법으로서 오랜세원 전해져 내려왔습니다. 허브는 라틴어 「허바」를 어원으로 하는 말로 향초 약초로서 활용되었다. 고대 이집트에서도 의료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아로마테라피는 특히 이러한 식물의 향기 작용을 살려서 차로서 마시거나 약초를 원료로 한 정유를 사용하여 향기를 맡거나 마사지 등에 이용하는 테라피입니다.



약선, 식이요법이 좋은점은?
한방이나 식이요법에 있어서 약초의 성분은 근대 의학으로 약에도 활용되고 있고 약초를 비롯한 식물의 향기나 색등의 성분에 기능성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에 의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약선과 허브티 등에는 공통된 약초, 예를 들면 진저(ginger)는 생강, 시나몬은 계수나무, 너트메그(nutmeg)는 육두구와 같이 따로 부르는 법이 있어도 같은 식물인 경우가 있습니다. 단 약선의 경우는 식물뿐만이 아니라 동물, 예를 들면 유제품이나 고기, 사슴의 뿔이나, 광물 등도 이용합니다.

근대 의학, 혹은 동양 의학이나 피트테라피, 그 외 대체 의료 어떤 것이 제일 좋을것인가는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영양 사정이 좋지 않았던 옛날 식생활에서는 결핵이나 바이러스 같은 감염증으로 목숨을 잃는 것은 드물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균에 대항하는 백신 등이 필요했기 때문에 그 시대가 서양 의학을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식생활도 풍부해지고 생활 습관병이나 알레르기 같은 환자가 증가하고 스트레스로부터 냉증에 걸리는 등, 병의 성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성적인 병 등은 몸의 나쁜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체질이나 마음, 생활 전체를 보고 판단하고 시간을 들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여 한방이나 식이요법 등이 적합한 경우가 있습니다.

한방, 허브의 주의점
또한 암세포가 발견되었다고 할 때에는 서양 의학과 같이 외과적으로 조치 하는 것을 우선되는 경우가 있고 혹은 암 수술 후, 체질에 따라 한방으로 회복해 나가는 것이 적합하기도 합니다. 지금과 같이 동양과 서양, 그리고 긴 역사 속에서 경험적으로 증명해 된 것, 과학적으로 분석된 것과 여러가지 테라피를 선택할 수 있는 시대는 혜택받은 시대입니다.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자신의 몸에 맞는 것을 판별하면서 각각의 테라피가 좋은점을 잘 섞어서 활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한방이나 허브에는 부작용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차나 허브티로서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것은 부드러운 작용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도 많습니다만, 체질이나 컨디션, 임신중, 병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등의 상태에 따라서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