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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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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통이나 위트림 같은 트러블이 있을 때는,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위를 쉬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절할 수 없는 모임이라고 해서 과음과 과식은 금물입니다.


단지 위가 나빠 식욕이 없어 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위산과다 같은 경우는 긴 시간 위가 공복상태이면 오히려 위가 망가지는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소화가 잘되는 식재료를 소량 먹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이란 유지방을 포함한 것과 식물 섬유가 많은 것입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에 트러블이 생겼을 때에는 많이 먹지 못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가 뛰어난 음식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제일 소화가 잘되는 것은 죽이나 우동 같은 탄수화물을 부드럽게 끊인 것입니다. 단, 우동은 잘 씹지 않고 삼켜버리기 쉬워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잘 끓여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예를 들어, 계란 요리나 두부, 요구르트, 담백한 흰살 생선 같은 것도 소화가 잘되는  식품입니다. 단, 생계란은 소화에 나쁘기 때문에, 가열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 같은 야채는 부드럽게 익혀 먹기 쉽게 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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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식 무죽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지방질은 소화되는데 8시간 걸리므로, 동물성 고기나 생선, 또는 식물기름 등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은 삼갑시다. 어떻게 해서든 먹어야 할 때는 지방이 적은 닭 가슴살, 지느러미 살 같은 부위를 선택하여 소량만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추나 와사비 등의 매운 것, 카페인을 많이 포함한 커피, 홍차, 엽차 같은 차, 염분이나 단맛이 강한 음식, 알코올 등은 위를 자극하여 위산의 분비를 높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 낙지, 조개류, 식물 섬유가 많은 우엉이나 버섯류, 죽순, 곤약등도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줍니다.



소화를 돕는 음식

음식 중에는 소화를 돕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우에는 밥이나 고구마류 같은 전분질의 소화를 촉진하는 아밀라아제나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는 프로테아제 등의 소화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지 소화 효소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익힌 무 등 보다는 생무나 간무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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