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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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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의 원인과 증상

빈혈의 대부분이 「철결핍성빈혈」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그 글자 그대로 철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일어설 때 앞이 어두어지는 것이나 심장 두근거림, 숨이 참, 두통 등도 빈혈의 증상입니다. 철 부족은 여성에게 대부분 월경시나 임신 중, 수유기 같은 때는 더욱 철이 부족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철은 적혈구 중의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하고 산소를 체내에 옮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만들어지지 않게 되어 체내에 옮겨지는 산소의 양이 줄어들므로 체내에서 산소 결핍 상태가 일어나 다양한 불쾌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몸이 산소 결핍이 되면 조금의 운동에도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피로감이나 권태감을 느낍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괴롭고 현기증이 나고 두통이 나는 등의 증상은 뇌에 충분한 산소가 옮겨지지 않은 것이 원인입니다. 손톱이 쉽게 부러지거나 바깥쪽으로 휘어지거나 하는 것도 빈혈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 철의 역할

사람의 체내에는 보통 3~4 g의 철이 있습니다. 그 중의 반 이상이 헤모글로빈 안에 있고 나머지는 간장이나 근육 조직, 골수, 비장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철은 1일에 약 1 mg씩 오줌이나 땀, 피부, 머리카락이나 손톱 등에 사용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통상 매일 자연적으로 없어져 가는 이 1 mg를 보급하는 것이 기준이 됩니다만 체내에서는 음식으로부터 섭취한 철의 10분의 1 정도 밖에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남성은 10 mg, 여성은 12 mg을 매일 섭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위나 장 등에서 출혈이 있거나 여성에게는 월경시의 출혈, 임신 등 철이 없어지는 양이 통상보다 많은 경우는 더욱 많은 철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철이 부족한 여성은 월경이나 임신에 대비하여 평소부터 철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철 부족을 예방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에 좋음 음식

1. 간
철분 부족에 따라 일어나는 철결핍증 빈혈에는 철분을 포함한 음식이 효과적입니다. 철분 저장고라고 할 수 있는 것이 간입니다. 소의 간은 100 g중 4 mg, 닭의 간은 9 mg, 돼지의 간에 는 13 mg이나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육류로부터의 철분 흡수율은 15~25%로 매우 높기 때문에 빈혈을 고치는 데에 안성맞춤인 음식입니다. 그렇다고는 해서 콜레스테롤 함유율이 높기 때문에 과식은 금물. 다른 식품과 조합해 균형 있게 먹도록 합시다. 또한 철분을 많이 포함한 음식을 섭취한 후,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커피나 홍차 등은 과음하지 말도록 합시다.

2. 시금치

시금치에는 100 g중 3.7mg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야채 중에서도 많이 들어간 부류에 속합니다. 철분 흡수율은 육류에 비하면 낮습니다만,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데치거나 볶는 등의 여러 조리법으로 많이 먹을 수 있는 것도 이점입니다.

3. 재첩(가막조개)

철분과 대등해, 조혈 작용이 있는 것이 B12입니다. 바지락에는 이 B12가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고 철분도 100 g중 10 mg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성분은 양질의 단백질입니다. 이것은 골수에서 혈액을 만드는 기능을 UP 시킵니다. 철분, 비타민B, 단백질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는 바지락은 빈혈을 개선하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파슬리
파슬리에는 100 g중 9.3 mg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야채 중에서는 탑클래스입니다.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C도 100 g중 200 mg이나 포함되어 있어 높은 약효가 기대됩니다. 그 외 비타민류나 미네랄도 풍부하고 빈혈을 개선함은 물론 임신, 수유중, 생리시에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음식입니다. 그렇다고는 해서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없는 것이 파슬리의 단점입니다. 다른 식품과 조합하거나 조리 방법을 생각하여 가능한 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벌꿀

100 g중 철분이 0.8 mg, 비타민 C가 3 mg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열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증세로 쉽게 지치는 사람에게는 딱 맞는 음식입니다. 조금 피곤하다고 느껼을 때 스푼 한잔분 정도 먹으면 힘이 납니다.

6. 연근
연근도 철분을 비교적 많이 포함한 음식입니다. 게다가 철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100 g중 55 mg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양만큼으로 1일에 필요한 비타민을 조달할 수 있을 정도의 양입니다. 빈혈에 효과가 있는 음식이라고 하면 간이나나 파슬리 같은 먹기가 좀 어려운 것이 많습니다만, 연근이라면 조리 방법도 매우 많아 먹기도 쉬울 것입니다.

7. 콩나물
혈액안의 헤모글로빈은 철색소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빈혈을 개선하려면 철분을 섭취함과 동시에 단백질도 보급해야 합니다. 콩나물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 C나 철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유효한 음식이라고 해도 괜찮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