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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수면에 대하여 - 수면의 역할
왜 수면이 필요한 걸까요? 머리나 신체의 피로를 풀어주는 일은 당연한 일이고, 뇌세포를 쉬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외에 신체가 깨어 있을 때, 체내에서는 대량의 혈액이 순환합니다. 이것이 수면 중에 내장으로 돌아, 혈액은 동맥혈로 신선한 영양소등을 세포에 보충해주고, 정맥혈로 그 날에 사용한 노폐물을 씻어 내리는 신체 클리닝 활동을 합니다. 이러한 클리닝은 수면을 취하고 모든 근육이 이완되어야 행해지는 활동입니다.

 잠이라고 하는 것은, 잠들고 나서 눈을 뜰 때까지 모두 같은 상태가 아닙니다. 1.졸음이 온다 2.잠에 들어간다 3.잠이 깊어진다 4.숙면 상태가 된다 5.얕은 잠이 된다 등과 같은 상태를 반복합니다. 1~4는 Non REM수면, 5는 REM 수면 이라고 하여, 렘과 논렘과는 통상 약 2시간 교대로 반복됩니다. 이것이 하루밤에 4회 반복되어진 상태가 제일 몸에 좋은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8시간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통상 2시간 사이클를 4 세트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다만, 수면에는 각각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이 렘과 논렘과의 교대 시간이 극단적으로 긴 사람 또는 짧은 사람이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여 곤란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우선 조금 전의 논렘과 렘의 교대가, 제대로 행해지고 있는 수면을 취하고 있다면, 수면 시간이 짧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불면에는 여러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1.입면장해:좀처럼 잠이 오지 않는 사람, 자는데 시간이 걸리는 사람 등입니다. 통상 20분 이내에서 수면 할 수 있으면 정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얕은잠, 중도각성:얕은 잠을 자서, 몇 번이나 눈을 떠 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걱정거리, 고민거리를 가지고 있거나, 신경이 민감해져 있으면 깨기 쉬워집니다. 여행이나 골프하러 가는 등 흥분하여 일어나는 일도 있습니다.
3.조조각성:아무리 늦게 자도 아침 일찍 일어나 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래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있는 사람도 이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연령이 높아지면 신체의 구조상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불면증: 전혀 잠을 자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을 다스리는법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고민하시는 것은, 공부나 일, 가사 같이 사람에 따라서 환경은 다릅니다만, 우선은 생활의 리듬을 타도록 유의해 보세요. 기상시간, 식사 시간, 입욕 시간, 취침시간 등도 그렇습니다만, 취침에 있어서는 비록 잠이 잘 오지 않아도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가도록 해 보세요. 수면만을 신경 쓰는 것보다도 하루 시간에 리듬을 붙여 체내 리듬을 만들도록 해 보세요. 입욕은 취침되기 직전에 입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욕도 반신 욕 같은 것을 하여 탕에 앉아 천천히 혈액의 순회를 잘 해 주세요.
 기분 좋은 음악 등을 이용해 릴렉스 하는 시간이나 환경을 만들거나 취미를 가지는 등 스트레스를 모아 두지 않게 해 보세요. 가벼운 운동도 추천합니다. 또한 엣센스 오일을 사용하여 아로마 맛사지를 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미네랄로는 비타민 B1, 칼슘 등을 추천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호두 서프란 잇꽃 차조기 양파
대추 연꽃 매실장아찌 우유 백합



불면증에 좋은 간단 레시피
대구 단식초볶음(2 인분)
재료
 양파  1개(반으로 잘라 1cm씩 크기로 자른다)
 생대구  2토막 (3등분으로 자른다)
 당근  1/2개(채썬 당근)
 대추  8개(미지근한 물에 담가둔다)
 마늘  얇게 썬 마늘 1개분
 생강 얇게 썬 것 3장
 소금 조금
 후추 조금
 식용유 조금
 소맥분 조금
 토마토케찹 2큰술
 쌀식초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청주 1큰술

조리법
3등분으로 자른 대구에 가볍게 소금, 후추를 뿌린후 20분 정도 놔두세요. 소맥분을 발라, 식용유를 두르고 중국요리용 팬으로 양면이 노릇노릇 해질 때까지 구워 주세요. 구운 대구를 빼 내고, 식용유를 1큰술 정도 넣고, 얇게 썬 마늘, 생강을 화력 센 불로 살짝 볶은 후 양파와 당근을 넣고 재빠르게 또다시 볶아 주세요.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한 뒤, 먹음직스럽게 구워진 대구와 대추를 넣고 볶아 주세요. 거기에 토마토케찹, 쌀식초, 간장, 청주를 적절히 넣고 전체적으로 다시한번 볶으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