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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변비의 원인
변비는 대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이 있을까요?



1. 식생활의 변화

한국은 원래 야채나 곡물 중심의 식생활이었습니다. 이러한 식재료에는 식물 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양식, 특히 식물 섬유가 적은 육류를 중심으로 한 식생활로 변해 왔습니다. 이들에 의해서, 변비에 좋은 식물 섬유를 섭취할 기회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혹시 육류를 많이 먹고 계시지 않습니까?

2. 스트레스증가
 
현대 사회에는 복잡·다양화한 일이나 인간관계 등에서, 더욱 더 스트레스가 더 심해갑니다. 이 스트레스가 장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주어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으로 변비나 설사를 일으킵니다.

3. 불규칙한 생활
수면이 부족하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불규칙한 생활 리듬을 보내고 계신 분은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또한 분주한 아침에 화장실에서 느긋하게 변을 볼 수 없거나 혹은 일이나 남의 눈을 신경써서 무심코 화장실에 가는 것을 자제 해 버리는 등이 습관성 변비의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4. 운동부족
교통수단의 발달과 일 등의 바쁜 이유로 운동부족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특히 복근력의 저하에 의해서 화장실에 가도 변을 잘 볼 수 없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5. 여성 변비
여성에게는 생리 주기가 있어, 배란 후부터 생리전까지 체내에서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됩니다. 즉 장의 운동을 억제하고 유산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이 시기의 여성은 변비가 오기 쉽습니다. 보통 생리가 시작되면 자연적으로 해소합니다.
식사를 하면 음식은 주로 위,·십이지장에서 영양분으로 소화됩니다. 또한 영양분은 소장이나 대장으로 흡수되어 찌꺼기는 식후 12~16시간 걸쳐 S상결장(직장으로 연결되는 결장의 S자 모양이 되어있는 부분)에 변으로 축적됩니다.

변을 보게 되는 순서
1. 음식을 먹는다(특히 아침 식사).
2. 텅 비어 있는 위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위 벽을 자극한다.
3. 위-결장반사 (위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결장에 연동을 일으키는 반사)가 일어난다.
4. 대장의 연동 운동(소화관벽이 음식물 같은 내용물을 보내는 운동)이 일어난다.
5. 축적 돠어 있던 변의 근원을 직장으로 보낸다.
6. 직장이 펼쳐져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낌(편의)이 생긴다.
7. 화장실에 가서 배에 힘을 주면 항문의 근육이 느슨해지고 배변을 하게 된다. 이 때 당분간 편의를 자제 해 버리면, 편의를 느끼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변비에 좋은 간단한 생활습관
1. 아침에 일어나면 컵 한 잔의 냉수나 우유를 마셔 위 결장반사를 강하게 할 것.
2. 아침식사를 꼭 할 것. (다이어트 등으로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변은 나오지 않습니다).
3.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면 참지 하지 말고 곧바로 화장실에 갈 것.

변비에 좋은 음식

 요구르트 바나나 사과 우뭇가사리 곤약 감자 고구마
 톳 다시마 미역 우엉 토마토 프룬



변비에 좋은 간단 레시피

마른새우와 무말랭이 볶음


재료(2 인분)
마른 새우 20g
말린 무 30g
식용유 1큰술
마른 새우 삶은 물 1/2컵
설탕 1.5큰술
간장 1.5큰술
참깨 1/2작은술
산초나무 순 4개

조리법
1. 냄비에 말린 새우와 따뜻한 물을 넣고 새우가 불면, 불을 켜고 데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말린 무는 물에 불려, 뜨거운 물에서 삶는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넣고 가열해 말린 무를 볶은 후, 마른 새우를 넣고 볶다가 마른 새우 삶은 물, 설탕, 간장을 넣고 익힌다.
4. 그릇에 담아 참깨를 뿌리고, 산초나무 순을 얹는다.

버섯영양밥


재료(4인분)
쌀 2 컵(400cc)
은행 30개
생표고버섯 6송이
느타리버섯 5송이
팽이버섯 1봉
유부 2개
간장 1큰술
청주 2큰술
소금 1작은술

조리법
1. 쌀을 씻고 망에 걸러 불립니다. 은행은 껍질을 벗겨 소금을 넣은 물에 삶아 얇은 껍질도 벗깁니다.
2. 버섯류는 흙 등이 붙어 있지 않도록 깨끗이 씻습니다. 표고버섯과 송이버섯은 먹기도 좋고 보기도 좋은 크기로 썰고, 팽이버섯은 2등분 합니다.
3. 유부은 뜨거운 물에 기름기를 뺀 후에 얇게 썹니다.
4. 밥솥에 쌀과 조미료(간장, 청주, 소금)를 넣어 섞고 30분정도 그대로 나둡니다. 30분이 지나면 버섯류와 튀김을 넣고 밥을 합니다.
5. 밥이 다 지어지면 전체를 다시 골고루 섞어 그릇에 담아, 은행을 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