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가을에서 겨울에 이르기까지 감기나 건조한 공기에 의해 기침이 나오게 된다. 감기와 폐렴, 알레르 기성 기침은 일시적인 것이다, 결핵이나 암의 경우 오랫동안 기침이 나온다. 결핵은 최근 많이 늘어났고, 37 ~ 38 ℃의 미열을 동반한다. 폐암 기침의 경우 맨기침이 많다.

 병원 검사에서 악성 질병을 제외하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항알레르기 약에는 졸리게 되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부작용이 있다. 특히 어린이는 기침이 쉽게 나오는데, 약을 먹는 것보다 과일 같은 음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70~80년도 아이에게 많이 걸렸던 질병 중에 백일해가 있었다. 지금은 백신이 있는데, 옛날 중국에서는 백일해에 걸리면 닭 쓸개를 먹는다. 일본에서도 기침에는 물고기, 특히 고등어의 쓸개를 먹는 민간요법이 있다.

 

기침을 멈추게 하는 음식 

 금감 모과 연근 은행 배추

금감(금귤) : 기침, 가래가 멈춘다. 꿀에 절여서 저장할 수 있다.
: 기침, 폐렴,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고, 항균 작용도 있다.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장기간 동안 먹으면 좋지 않다. 곶감은 예로부터 약초로도 사용된다. 기침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고 구내염을 치료한다.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모과 : 기침. 얇게 썰어 꿀과 소주에 절인다. 특히 매실주로 담그면 신맛이 나고 맛있다.
: 맨기침, 가래에 바로 듣는다. 배의 위쪽 1/3부분을 잘라 씨 부분을 파내고 그 안에 금감, 은이 (흰 목이버섯), 구기자 (1~2 알), 각설탕을 넣는다. 잘라낸 1/3을 뚜껑하고 7 ~ 8 분간 중탕한다. 백합뿌리를 넣는 것도 좋다. 은이는 기침에 효과가 있다.
: 무는 가래와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 무는 한방에도 쓰인다. 나이가 들면 가래가 늘고 기관지염에 걸리기 쉽다, 매일 무를 먹으면 가래와 기침을 가시게 하기 때문에 "효자 약"으로 불린다. 모과주와 무 절인 것을 다시마와 도기에 넣고 흙설탕을 첨가하고 30 분 정도 끓여서 마십니다.
연근 : 연근은 한방약이나 결핵 치료제로 사용된다. 기침은 물론 지혈에도 효과가 있다. 기관지에 기형이 있는 환자가 있었는데, 기침을 하면 폐혈관이 끊어져 혈액이 폐 속에 쌓인 위험한 상태에 있었지만 연근 삶은 국물을 마셔서 기침도 출혈도 멈추었다고 한다. 연근 꿀 절임, 연근 튀김도 맛있는데, 연근을 잘게 썰어 밥을 하는 것도 권장한다. 백합뿌리 : 결핵 기침,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 닭가슴살과 백합뿌리을 넣고 죽을 끓인 것은 노인분들에게 매우 권장하는 음식이다. 폐렴 예방도 도움 된다.
: 백합뿌리와 은행을 넣은 죽은 기침이나 천식에 효과가 있다. 길거리의 은행을 주어와서 지독한 냄새가 강한 때는 1개월동안 흙 속에 매장하면 냄새가 날아간다.
배추 : 기침, 가래가 멈추고 폐렴에 효과가 있다. 겨울에는 많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땀이 잘 나지 않고, 몸에 독이 쌓이기 쉽다. 겨울에는 배추의 해독 작용이 효과적이다. 배추에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에 좋다. 한방에서의 배추는 장의 열을 가시게 하기 때문에 변비와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배추를 먹으면 증상이 개선된다. 또 배추에는 셀레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셀레늄은 항암 작용이 있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병에 좋다. 이 경우 가열하면 셀레늄의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다.
: 가래를 멈추게 한다. 폐암으로 2차례 수술을 했으나 재발하는 환자가 있었다고 한다. 병원에서는 모든 치료책을 사용했으나 잘 안됐다고 한다. 거기서 식생활 개선을 해 보았다. 그래서 배추, 양파, 당근, 쑥갓, 민들레차를 믹서에 갈아 500cc 정도의 쥬스로 하여 매일 마실 것을 권했다. 반년 후 암은 작아지진 않았지만 커지지도 않았다고 한다. 암 수치는 조금 떨어졌다고 한다.

 음식 궁합에 관하여

요리를 할 때, 음식 궁합이 좋으면 맛있는 효과도 높아진다. 예를 들면, 감은 찬 성질이므로 따뜻한 성질인 배추와 참마와 합치면 맛있다. 모과와 금감은 찬 성질이므로 꿀과 술 등 따뜻한 성질과 맞춘다. 무엇이 몸을 차게 하는 음식, 따뜻하게 음식인지를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예외는 있지만 계절, 산지, 부위 따라 판단할 수 있다.

 계절
겨울이나 봄에 나는 것은 따뜻한 성질의 것이 많다. 오이와 토마토 등 여름 초에 나는 것은 몸을 식힌다. 늦여름에 나는 호박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

 산지
필리핀에서 채취 되는 바나나 같은 남쪽에서 잡을 수 것은 몸을 식힌다. 북쪽에서 채취하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

 부위
나뭇잎과 뿌리는 따뜻한 성질. 열매는 시원한 성질이고, 줄기는 차가운 성질이다. 또한 토양에서 성장한 것은 따뜻한 성질이나 물에서 채취한 것은 찬 성질이다.


기침에 좋은 간단 레시피

참마와 감 참깨무침
재료
참마 1/2개
감 1 개
참깨 적당량
간장 적당량

조리법
참마와 감은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간 참깨와 간장을 넣어 골고루 버무려 먹는다.

감 배추 폰즈무침

재료
배추 1/2개
감 1 개
폰즈 적당량

조리법
배추는 생배추 그대로 채썰고 감은 성냥알 크기로 자른다. 배추와 감을 골고루 섞고 폰즈를 넣어 먹는다 감은 곶감도 대신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