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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기차즈케(ウナギ茶漬け)

일본의 여름은 장어의 계절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삼복에 삼계탕을 먹듯이 일본 사람들은 더운 여름한철을 나는 힘을 장어에서 얻는다고 하며 각종장어요리 와 덮밥으로 건강을 지켜갑니다. 여름에 인기절정인 장어구이덮밥을 추운겨울에 맞..

햄버거 덮밥
햄버거 덮밥 2009.12.22

햄버거를 만들어 덮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요리는 일본 전통요리와는 거리감은 있지만, 일본의 덮밥 종류와 인기로 볼 때,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무순과 온센타마고를 얹어서 일식화하였습니다. 남녀노소가 좋아할 수 ..


통풍은 비만인 사람에게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은 다이어트가 통풍 예방의 기본입니다. 이미 통풍이거나 통풍이 걱정스러운 사람은 야채나 해조류 같은 알칼리성 식품을 주로 섭취해 주세요. 요산은 알칼리 오줌에 잘 녹기 때문에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오줌이 산성으로 치우치면 요산의 배설이 나빠집니다.  또한 통풍은 신장병이나 심근경색, 당뇨병 같은 합병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그 예방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체내의 요산 배설을 재촉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분을 취하도록 유념해 주세요. 바람직한 것은 물, 녹차, 중국차, 설탕을 넣지 않은 커피, 홍차, 스포츠 음료가 좋으며 수박 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도 좋습니다. 피해야 할 것은 쥬스나 탄산음료 같은 단 음료 또는 알코올 음료, 맥주 과음도 피하면 좋다.

통풍의 원인
통풍의 원인이 되는 물질은 「요산」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요산」은 혈액 안에 섞여 보통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폭음, 폭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알코올의 과음 등을 반복함으로서 혈액 중의 「요산」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고요산혈증」이 되어 몸이 망가져 가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폭음, 폭식 등은 가장 사치스러운 것이므로 통풍의 별명을 「사치병」이라고도 합니다.
「요산」은 체내 세포의 노폐물로서 주로 「퓨린 뉴클레오티드」라고 하는 물질로부터 생긴다고 합니다.「퓨린 뉴클레오티드」는 생략해 「퓨린체」는 체내에서 분해되고 나서 노폐물이 됩니다.

배설되는 노폐물은 일시 신장에 모이므로, 이 상태가 정확히 수영장에 물을 넣는 상태를 닮아 있다고 하여「요산 풀」이라고도 말하고 있습니다. 통상 건강한 사람이라면 「요산 풀」의 저수량은 1200정도 이고, 하루에 각 장기로부터 생겨나는 요산은 700, 배설되는 양도 약 700으로 여겨지고 있고, 매일 반복되며 풀로부터 누수(요산 새는 것)가 일어나지 않는 메카니즘으로 몸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언가의 원인으로 비정상적으로 저수율(?)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고요산혈증」입니다. 원래「요산」은 물에 잘 녹지 않는 난용성 물질로 풀에 쌓이기 쉽고 저수율(?)이 너무 높아지면(포화 상태가 무너지면) 몸 안에 축적되어 버립니다. 그 모인 「요산」은 나트륨과 소금을 만들어 바늘과 같이 날카로운 결정(침상 결정)이 되어 많아지면 관절에 침착하기 시작하고 바늘로 찌르면서 정상적인 균형이 무너집니다. 그렇게 되면 인간의 몸에 있는 아군 「백혈구」가 방어하도록 지령을 받아 결정에 공격을 개시합니다.
그런데 결정은 날카로운 바늘과 같이 백혈구를 공격하기 때문에 유감스럽지만 결정에 이기지 못하고 패배해 버립니다. 이겨낸 결정이 관절에 바늘로 찌른 부분이 「통풍 발작」이 된다. 비정상적일 정도로 아픔이 한곳에 집중하므로 매우 아프게 됩니다.
 
 


그러므로「통풍」이 발발하는 요인이 되는 원인은 퓨린체가 많이 포함되는 식사를 많이 섭취함으로서 체내에 퓨린체가 「요산」이 되는 양이 비정상으로 많아졌을 경우나 「요산」을 배설하는 기능 「오줌, 변」이 잘 되지 않고 축적해 버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폭음, 폭식, 알코올의 과음은 퓨린체의 양을 늘리는 요인이 되고, 운동부족, 스트레스는 배설 기능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특히 맥주에는 퓨린체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통풍의 원인이 되는 「고요산혈증」의 기준으로서 요산치의 기준치가 평균적으로 남성은 4~7 mg/dl, 여성은 3~5 mg/dl가 정상치입니다. 심한 사람은 10 mg/dl이상의 사람도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요산」의 혈액중 농도가 지극히 낮기 때문에 발발하는 것이 낮다고 합니다. 99:1 정도인 것 같습니다.

통풍은 비만인 사람에게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은 다이어트가 통풍 예방의 기본입니다. 이미 통풍이거나 통풍이 걱정스러운 사람은 야채나 해조 등의 알칼리성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해 주세요. 요산은 알칼리 오줌에 잘 녹기 때문에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오줌이 산성에 치우치면 요산의 배설이 나빠집니다. 요산의 근원이 되는 퓨린체는 물에 녹기 때문에, 샤브샤브를 먹거나 조림으로 하면 녹여 내므로 많이 줄어듭니다. 또한 통풍은 신장병이나 심근경색, 당뇨병 같은 합병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그 예방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체내의 요산 배설을 재촉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분을 취하도록 유념해 주세요. 바람직한 것은 물, 녹차, 중국차, 설탕을 넣지 않은 커피, 홍차, 스포츠 음료가 좋으며 수박 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도 좋습니다. 피해야 할 것은 쥬스나 탄산음료 같은 단 음료 또는 알코올 음료, 맥주 과음도 피하면 좋습니다.

통풍에 좋은음식

모밀
모밀 잎에는 쿠에르치트린, 꽃과 열매에는 이소쿠에르치트린이라고 하는 프라보노이드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프라보노이드류는 이뇨 작용을 하여 체내의 수분 대사를 도와주며 오줌과 함께 쌓인 요산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또한 모밀은 소염 작용도 합니다.

초란
초란이 요산염을 녹여 혈중의 요산치를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껍질도 함께 녹이기 때문에 칼슘(체내에서의 흡수율이 높은 유기산 칼슘이라고 하는 형태)도 충분히 함유되어 골다공증에도 좋을 것입니다.

① 계란 1개에 식초 1 컵(200 ml)을 함께 용기에 넣습니다. 거품이 나와 불어 넘치는 일이 있으므로, 조금 큰 용기에 넣습니다.
② 차고 어두운곳에 1주간 놔둡니다. 껍질이 식초에 녹아 침투압으로 식초가 계란 막을 흡수 통과하여 계란이 팽창합니다.
③ 1주일 후, 저어서 섞습니다. 계란노른자위가 잘 석이지 않으므로 거품내는 기기를 써도 좋습니다. 다소 딱딱한 물질이 남아도 괜찮습니다. 이 때 껍질과 흰자위의 사이에 있는 계란 막은 식초에 녹지 않기 때문에 없앱니다.
④ 이것으로 초란 완성입니다. 노른자위가 식초에 녹았기 때문에 노랗고 걸쭉한 액체가 됩니다. 1주안에 마시면 됩니다.

이뇨 작용을 하는 것
옥수수 수염(남만모), 수박, 동과 같은 참외류, 사철나무차와 같은 차 종류도 이뇨 작용을 하여 체내의 수분 대사를 도와주고, 오줌와 함께 쌓인 요산을 체외에 배출합니다.

비만의 해소
통풍 원인의 하나인 비만 해소에는, 쌀식초, 가르시니아, 고추, 사포닌을 포함한 대두 등을 추천합니다.

면역 우유
면역 우유를 마시고 쉽게 피곤해지지 않거나 뼈 기능이 좋아 졌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또한 통풍도 나은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염증 억제
통풍의 염증을 억제하려면 대두 사포닌이나 알로에가 좋습니다. 대두 사포닌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소염 작용이나 비만 개선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알로에의 용액 중에는 소염 작용이 있는 알로에우르신과 면역력을 높이는 알로에틴이 포함되어 있어 요산에 의한 염증과 다친 세포를 회복시켜 줍니다.

요산 정화
● 당근과 오이의 믹스 쥬스 - 오이 2개에 당근 1개를 갈아서 소금과 후추로 간을 조금 합니다. 그대로 마셔도 괜찮습니다만, 걸러서 국물만 마시는 편이 질리지 않고 좋습니다. 요산 정화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고 칼륨이 염분을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피를 깨끗이 하는 것이 통풍치료의 제일 기본입니다. 여름을 타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 양배추 - 혈액중 요산을 배출시키거나 아픔을 완화시키는데 양배추가 좋습니다. 해조류와 같이 오줌을 알칼리성으로 나오게 하고, 요산의 배출을 재촉한다고 합니다. 또한 양배추 잎을 벗기어 다리미로 물렁해질때까지 다린 다음 관절 아픈 곳에 여러 장 겹쳐서 붙이면 아픔도 누그러집니다.

발작을 막는다
발작을 막는 약탕으로서 생강 잎을 그늘에 말려 잘 건조시킨 다음 잘게 썰어 무명주머니에 넣고 물로 끓여 목욕할 때 쓰면 효과적입니다.

통풍에 좋은 혈점